https://hygall.com/421911624
view 15862
2021.10.22 00:47
고전영화 많이 본 붕들은 알겠지만 옛날엔 영화 화면비가 대체로 4:3이었음

AF1CB3CC-F88F-4FCA-851F-7ECFF69AB970.jpeg

이렇게 정사각형에 가까운 비율. 그런데 영화사들이 위기를 감지하기 시작함. 가정에 티비가 보급된 거임

914D004F-B270-4FF4-AD37-9422B95D4CDA.jpeg

아니 이러면 영화(극장)만이 갖고있는 특수성이 사라지는데 이를 어째? 결국 새로운 화면비를 고안해냄

1291492E-534D-473D-9D55-E6104613FABC.webp.jpg

"기존 비율보다 양옆으로 더 많은 화면을 넓게 보여주는 시네마스코프(와이드) 비율을 선보입니다 짜잔!"

저거 말고도 비스타비전 등 다양한 화면비들이 나왔지만 시네마스코프가 거의 규격처럼 자리잡았음

그후 시간이 흘러흘러.. 갑자기 "시네마스코프보다 위아래로 더 넓은 화면을 보여드립니다, 이름하여 아이맥스!"가 등장함ㅋㅋㅋㅋㅋ

E3E35813-B3E8-4DD3-8024-73F82B4AE108.webp.jpg

붕들 티비나 모니터로 고전영화나 잭스나 저리 같은 영화 보면서 답답하다 느낀 적 있을 거임. 양옆에 블랙바 생기니깐

F6A20988-7031-4397-881C-972541C82253.webp.jpg

이런식으로 우리가 지금 쓰는 16:9 모니터나 티비로 보면 양옆에 블랙바 생겨서 겁나 답답하단 말여

근데 지금 웃돈 받고 팔아먹는 풀아이맥스라는 것이 저거랑 똑같은 비율임ㅋㅋㅋㅋ 즉 옛날 브라운관 티비에서나 나오던 비율로 회귀한 거

나중엔 또 풀아이맥스보다 양옆으로 더 많은 화면을 보여주는 "풀아이맥스시네마스코프"를 선보일지도 모르지ㅋㅋㅋㅋ

결국 화면비라는 것은 시대에 따라 영화사가 수익극대화를 위해 포장만 다르게 할뿐이지 일반관에서 본다고 절반이 잘린 영화를 본다든지 그런 개념 자체가 성립이 안 된다고 봄

일반관이 일반관인 이유는 그게 기준이기 때문임. 영화사가 뭐 얼마나 더 많은 화면을 보여주고 어쩌고 홍보해봐야 대부분의 관객은 일반관에서 영화를 보고 아이맥스용 영화도 일반관을 기준으로 두고 촬영됨

하여간 하고싶은 말은 풀아맥에 집착할 필요 없다는 거 ㅇㅇ 요즘은 화면비라는 것 자체가 CG로 얼마든지 위아래에 필요없는 쓸데없는 정보량 채워넣어서 "특화포맷"으로 둔갑시켜 팔아먹는 시대니깐
2021.10.22 00:50
ㅇㅇ
모바일
정보추
[Code: f129]
2021.10.22 00:51
ㅇㅇ
모바일
나는 애초에 아이맥스 비율 상영을 염두에 두고 찍는 놀란 영화라 하더라도 일반관에서 보면 의미없다는 말이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함 전세계에 100개도 안 되는 상영관에서만 온전한 관람이 가능한 영화? 존나 웃긴 거지ㅋㅋㅋㅋ 감독/촬영감독이 의도한 연출이 아닌 상술로 적용시킨 수많은 아맥비 영화들은 말할 가치도 없고
[Code: 0a93]
2021.10.22 00:56
ㅇㅇ
모바일
ㄱㅆ ㅇㅇ 그런 아맥 성애자 놀란마저도 본인 영화 보는 사람의 90퍼가 일반관에서 본다는 걸 알기에 촬영할 때부터 일반관 비율에 맞게 촬영함
[Code: 89e4]
2021.10.22 00:51
ㅇㅇ
모바일
근데 이제..큰 화면으로 들고나오면 어쩔 수 없는거지 시발..용아맥보다 큰 풀아맥시네마스코프<이딴거 생기면 상술인 거 알아도 걍 .. 나같은 놈은 닥치고 보러감
[Code: 9972]
2021.10.22 00:52
ㅇㅇ
모바일
근데 진짜 이왕이면 아맥으로 보면 좋은거지 아맥 아니라고 해서 볼가치없다!! 이건 진짜 아닌듯
[Code: 9972]
2021.10.22 00:53
ㅇㅇ
모바일
흠터레스팅추
[Code: 4155]
2021.10.22 00:55
ㅇㅇ
모바일
지식추
[Code: bdbd]
2021.10.22 00:56
ㅇㅇ
모바일
알지만서도 일단 그걸로 찍었다고 하니 볼수밖에 없는 덕후...
[Code: 86f1]
2021.10.22 00:56
ㅇㅇ
모바일
아니 근데 자르잖아
[Code: 4066]
2021.10.22 00:57
ㅇㅇ
모바일
일반상영관에서는 블랙바 안만들고 자르잖음
[Code: 4066]
2021.10.22 01:00
ㅇㅇ
모바일
ㄱㅆ "잘랐다"하는 개념 자체가 성립이 안 된다는 거임. 촬영할 때 카메라 보면 시네마스코프 비율 선이 그어져있음. 아이맥스 상영관은 전세계에 극소수고 대부분 상영관이 일반관이니까 거기에 맞춰서 영화를 촬영하는 거.. 그니까 원본은 시네마스코프 비율이고 위아래 화면은 "추가되는" 정보량이라고 그게 원본이 아니라는 거지
[Code: b3a3]
2021.10.22 01:04
ㅇㅇ
모바일
아 그러면 그냥 시네마스코프 비율 카메라로 찍으면 되지 왜 굳이 내보내는거임 감독이 그 화면 그 비율로 보여주고 싶은게 있으니까 찍는거잖아 그래서 아맥영화관 가서도 계속 비율 바뀌는거고
[Code: 8b1b]
2021.10.22 01:08
ㅇㅇ
모바일
왜케 답답한 놈이 많지 했는데 한놈이었네 감독이 아맥으로 찍든 시네마스코프로 찍든 필수정보는 시네마스코프에 맞춰져있음 그래서 아맥으로 안본다고 다음 장면 이해 못하지 않는다고 그 비율로만 정말 보여주고 싶은게 있다면 아맥 아니면 상영안한다고 하겠지 ㅋㅋㅋㅋㅋ 왜 상술이겠냐
[Code: 7ba8]
2021.10.22 01:07
ㅇㅇ
모바일
시네마스코프 비율 선이 있다는게 아이맥스 카메라에 있다는거야??
[Code: 6491]
2021.10.22 01:21
ㅇㅇ
모바일
모든 촬영용 카메라 표준일걸...
[Code: 7a4f]
2021.10.22 01:23
ㅇㅇ
모바일
오호 신기하구먼
[Code: 6491]
2021.10.22 00:57
ㅇㅇ
모바일
점점 커져가는구만ㅋㅋㅋ 가로로 늘렸다가 세로로 늘렸다가 가로세로가로
[Code: fd38]
2021.10.22 00:58
ㅇㅇ
모바일
본문은 알겠는데 애초에 시네마스코프 비율로 찍은건 시네마스코프 비율로 보고 싶고 아맥 비율로 찍은건 아맥 비율로 보고 싶음 감독이 의도한 바 잔체를 다 보고싶은걸
[Code: b48b]
2021.10.22 01:08
ㅇㅇ
모바일
ㄱㅆ 시네마스코프로만 개봉하는 영화도 사실 알고보면 카메라로 그 비율보다 넓게 찍고 위아래를 잘라서 시네마스코프로 선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임. 만약 그걸 자르지 않고 촬영단계부터 아이맥스 상영을 고려하고 촬영했다, 그게 감독이 생각하는 원본이고 의도라면 아이맥스관 찾아가서 보면 됨. 그러나 놀란 같은 정말 몇 안되는 감독 말고는 아이맥스로 개봉하는 대부분의 블록버스터는 그냥 수익극대화를 위한 화면비 장난질에 불과하다는 얘길 하고싶었음 (블레이드 러너 2049도 촬감 로저 디킨스가 자기는 시네마스코프에 맞춰서 구도를 짰으니 스코프로 보라고 했지만 아이맥스로도 개봉했듯.. 그냥 다양한 포맷중의 하나라는 거)
[Code: b3a3]
2021.10.22 00:59
ㅇㅇ
모바일
4:3으로 찍은 영화는 4:3으로보고
16:9로 찍은 영회는 16:9로 봐야하는데
사이즈 안맞는 나머지는 상영관에서 걍 자르잖음ㅅㅂ
[Code: 4066]
2021.10.22 01:01
ㅇㅇ
모바일
위아래에 필요없는 쓸데없는 정보량인지 아닌지 어케아냐 감독이 의미 담아 찍었으면 나도 보고싶다고
[Code: 8b1b]
2021.10.22 01:03
ㅇㅇ
모바일
결국 영화가 혼자 찍고 혼자 볼건 아니라서 수익을 내려면 극장에 걸어야 하는데 전세계 90프로 상영관이 일반관임 일반관에 맞는 부분만 필수정보고 애초에 그걸 염두에 두고 찍는다고 아이맥스로 찍었다고 홍보하는 영화들도 ㅇㅇ 이해하기 어렵냐..
[Code: 356f]
2021.10.22 01:07
ㅇㅇ
모바일
그러니까 그 90퍼 상영되는 일반관 시네마스코프 비율 카메라로 찍으면 되지 왜 굳이 아맥으로 찍겠냐고.. 감독이 그 화면 그 비율로 보여주고 싶은게 있으니까 찍는거잖아 그걸 보고싶은거고.. 느집앞에 아맥관없으면 보지마라 식이면 뭐 어쩔수없긴함..
[Code: 8b1b]
2021.10.22 01:10
ㅇㅇ
모바일
ㅇㅇ 그럼 너는 돈 더내고 보면 됨 그거본다고 일반관에서 보이지 않던 장면이나 플롯이 보이진 않음 ㅋㅋ 걍 아맥이 왜 상술인지 설명하는 글인데 꾸역꾸역 감독이 그렇게 찍은 이유가 있을거 아니냐고~ 하면 할말 없음
[Code: 356f]
2021.10.22 01:26
ㅇㅇ
모바일
좆같으면 제작사랑 배급사에 따져 좆병신아 ㅋㅋㅋ 니같은 병신들 낚을라고 하는거니까 ㅋㅋㅋㅋㅋ 잘린 부분에 의미가 있을거 아니냐는 병신 ㅠ
[Code: 356f]
2021.10.22 01:17
ㅇㅇ
모바일
아니 너는 영화를 플롯만 보냐 그럼 그냥 음향만 듣던가
영상 비율에서 주는 느낌이랑 화면에 띄워지는 오브제 자체가 달라지는데 그게 같은 영화임? 당연히 다르지 덩케 그 삐라 뿌려지는 장면만 봐도 일반관에서 느끼는 감정이랑 아맥관에서 압도되는 감정이 같음? 당연히 플롯 이해는 되지 근데 그게 같은 장면이라고 할수있냐고
너튜브 스토리요약만 보고 영화 다 봤다 할 붕새끼 아니냐 이거
[Code: 8b1b]
2021.10.22 01:20
ㅇㅇ
모바일
그니까 아맥으로 쳐보라고 병신아 누가 보지 말랬음? 아맥으로 안봐도 영화를 이해하는거엔 무리가 없단 말이 그렇게 어렵냐 시발 ㅠ 아맥이 교주네 거의 모시고 살어
[Code: 356f]
2021.10.22 01:21
ㅇㅇ
모바일
하 난 이런 유사인류랑 말 섞고싶지 않다 이마에 능지박살이라고 좀 써서다녀주라 피하게
[Code: fba3]
2021.10.22 01:30
ㅇㅇ
모바일
왜 이렇게 발작해 정신병자야
[Code: 1683]
2021.10.22 02:56
ㅇㅇ
모바일
와 진짜 이정도면 맥락맹에 정신병잔데
[Code: f419]
댓글 작성 권한이 없음